재택 근무, 망분리 환경에서 효율적인 DB 관리

[아이티데일리] 코로나19로 기업의 재택 근무, 유연 근무제가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으로 기업들은 재택근무를 위해 다양한 원격 지원 툴을 도입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화상회의, 영상통화, 컨퍼런스 콜, 원격지원, 원격접속 등 비대면 업무를 위한 인프라는 점점 고도화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재택근무 정책도 이러한 인프라 고도화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트위터는 지난 3월11일부터 재택근무를 의무화했다. 코로나 사태가 끝나도 재택근무를 원하는 직원에게는 영구적으로 재택근무를 허용할 것이라고 한다. 페이스북은 7월로 예정되었던 재택 근무 기한을 연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아마존 또한 재택근무를 오는 10월2일까지 연장하고 있다.

기업들은 재택 근무에 대한 원칙을 수립하고 재택근무나 비상시의 위험 관리를 위해 온라인 기반의 다양한 원격 지원 체계를 갖춰 나가고 있다. 원격 지원 솔루션은 기업들의 이러한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한 IT 인프라를 강화하고 있다. <편집자 주>

 


원격지, 망분리 환경에서의 원격DB관리 해법은?

엔코아의 원격 DB 관리 솔루션, ‘리모트에스큐엘(RemoteSQL)’은 이러한 언택트(Untact) 시대에 기업의 효과적인 원격 DB 관리를 위한 전문 솔루션이다. 재택근무지 또는 외부의 환경에서도 기업 시스템의 유연한 DB 관리가 가능하다. 리모트에스큐엘은 엔코아의 데이터 전문 노하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된 원격 DB 관리 솔루션으로 간단한 설치와 편리한 기능으로 원격지에서의 DB 관리를 지원한다.

최근 코로나19와 같은 비상 상황에서 금융권은 물론 기업은 망분리 환경에서의 원격 DB 관리를 신중하게 고려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금융기관을 비롯한 기업에서는 망분리 솔루션을 통해 내부망을 보호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외부망에서 직접적인 DB 접근은 불가능하다. 고성능의 데이터 중계 역할을 하는 ‘JDBC SQL Trail’ 서버 프로세스와 이기종 DB를 한번에 지원하는 ‘Web SQL Tool’의 조합은 망분리 환경의 원격 DB 관리의 해법이 될 수 있다.

리모트에스큐엘의 중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인 JDBC SQL Trail 프로세스는 데이터 접근 승인, 데이터 조회 및 변경 이력 감시, 데이터 마스킹 등 안전한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기종 DB에 대한 단일한 SQL 수행환경을 제공하는 Web 기반 SQL Tool은 기존 고객사의 원격 DB 관리의 해법으로 충분하며,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환경을 동시에 지원한다.


데이터 가상화 기술 적용해 원천 데이터 노출 방지

여전히 기업은 원천 데이터의 노출을 최소화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리모트에스큐엘은 데이터 가상화 기반으로 원천 데이터 감춤이 가능한 원격 DB 관리로 보안성도 강화하고 있다.

리모트에스큐엘은 원격, 외부망 혹은 내부망에서도 원천 데이터에 대한 노출이 불필요한 경우, 별도의 시스템내의 메모리상에 가상 DB를 구성할 수 있다. 가상 DB는 동시에 여러 인스턴스가 생성될 수 있으며, 가상 DB 인스턴스 별로 원천 DB의 특정 테이블과 동일한 가상 테이블이나 복합 가상 테이블을 구성할 수도 있다. 가상 DB 역시 JDBC SQL Trail 프로세스에 의해 보호되어 사용자별 가상 DB 접근 제어, SQL 수행기록, 컬럼 레벨 데이터 마스킹 등 다양한 데이터 보호 기능이 작동하게 된다.

 


멀티 DBMS 지원과 같이 편리한 인터페이스는 필수

JDBC SQL Trail 프로세스는 JDBC 국제 인터페이스 스펙을 그대로 구현하여 Web SQL Tool외에도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상용 툴(Tool)들이 DB에 접근하는 모든 SQL을 수집하거나 실행 결과에 대한 수집 및 통제가 가능하도록 구현되어 있다. 오라클은 물론 MS SQL, MySQL, 티베로, 큐브리드, PostgreSQL, Hive, Impala등 JDBC 표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모든 RDBMS와 NoSQL지원으로 기업별로 각각 다른 IT 인프라 환경에도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구독형 라이선스 제공

최근 급변하고 있는 IT 환경으로 기업의 IT 환경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빠르게 변화하는 IT 트랜드에 대응하기 위하여 항상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고민을 해결하고 편리한 도입과 TCO 절감을 위하여 리모트에스큐엘은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방식의 라이선스로 제공된다. 고객 요구사항과 활용 범위 및 확장성에 따라 선택 가능한 제품 구성으로 스탠다드 타입과 프리미엄 타입으로 제공되며, 구독형 월정액으로 기업의 편리한 도입을 가능하게 한다.

▲ ‘리모트에스큐엘’ 특장점


Anywhere, AnyTime, AnyDB, Anycloud

리모트에스큐엘은 간단한 설치와 편리한 기능, 다양한 IT환경 지원으로 비상 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리스크 매니지먼트 솔루션이다. 웹 기반으로 편리한 원격관리를 지원하며, 시중의 Any Remote Tool에 대응한다. 고객사 운영 DB 접근제어 100% 호환, 사용자 권한별 접근통제/작업이력 데이터 마스킹 제공/ 망분리 환경 보안을 위한 승인 프로세스 채택은 물론 프라이빗/퍼블릭/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도 지원한다.

엔코아의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DATAWARE’ 등 10여종의 솔루션과 유연한 연계가 가능함은 물론 스탠드얼론(Standalone)의 솔루션으로도 완벽한 기능과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서브스크립션 라이선스 방식으로 편리한 도입을 지원함은 물론이다.

▲ ‘리모트에스큐엘’ 라이선스 정책


가시적인 대시보드 제공으로 각종 현황 한눈에 파악

엔코아 리모트에스큐엘은 상용-오픈소스 SQL Tool에 대한 감시 기능이 있으며, DB 접속 시 SQL 처리 성능도 뛰어나다. 데이터 가상화 기반의 프리미엄 타입은 가상 DB상에서 데이터를 처리함으로 원천 데이터에 대한 직접적인 변경을 방지하고 단순 데이터 조회용으로만 작동하게 된다.

Web SQL Tool에서 다양한 정책을 설정할 수 있음은 물론 데이터 마스킹, 히스토리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이 가시적으로 제공되어 편리한 원격DB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 ‘리모트에스큐엘’ 주요화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원격DB관리 솔루션은 선택 아닌 필수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시대의 원격 DB 관리 솔루션, 리모트에스큐엘은 지금과 같은 상황이 반복될 경우, 재택 근무 또는 원격 근무 시에도 원활한 비즈니스 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리스크 매니지먼트 솔루션으로 기업의 필수적인 IT 인프라로 자리 잡을 것이다.

이제 기업은 지금까지와는 다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빠르게 준비하며,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물론 비즈니스 스타일, IT 인프라의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서브스크립션 방식으로 기업의 빠른 도입을 지원하는 엔코아의 리모트에스큐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DB 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