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근 퀀텀코리아 실장

▲ 유재근 퀀텀코리아 실장

[아이티데일리] 아마 지금 이 글을 읽는 많은 이들이 ‘원격 근무’를 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새로운 세계를 맞이하고 있다. ‘원격 근무’가 시작되던 초기에 기업들은 서로 분산되어 있는 많은 팀들이 공유 데이터 리소스에 원활히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공유하며, 이를 배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으면서 워크플로우를 조정하고 있다.

이러한 원격 근무에 관한 아이디어는 사실 새로운 것은 아니다. 기업들은 일반 업무 공간뿐만 아니라 기계실의 공간을 줄이기 위한 여러 아이디어를 갖고, 수년간 분산 워크로드에 대해 고심해 왔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이러한 아이디어의 신속한 적용이 더 필요한 상황이 된 것뿐이다.

▲ 원격 워크플로우 시나리오

원격 워크플로우를 고려할 때 비용, 보안, 성능과 같이 고려해야 할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원-투-원(one-to-one) 데스크톱 연결부터 클라우드의 다양한 사용 사례까지 시나리오는 매우 다양하며, 작업 방식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원격 근무 방식을 제공하는 여러 주요 소프트웨어 기업들도 있다. 최선의 방법은 이러한 제공업체들이 실제로 어떤 일을 해줄 수 있는지 면밀히 검토하는 것이다.

 

원격 사용자가 공유 프로젝트 워크플로우를 위해 안전하게 액세스하여 사용할 수 있는 로콜 스토리지인 ‘퀀텀 스토어넥스트(StorNext)’ 고객의 경우, 이러한 원격 워크플로우가 온-프레미스 스토리지 인프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공유 파일 시스템으로 원격 근무를 하는 경우, 거의 또는 전혀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이에 수년에 걸쳐 쌓아온 이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

• 맥(Mac)용 테라디시(Teradici) PCoIP 윈도우 및 리눅스와 함께, 사용자는 GPU 지원을 위한 ‘Amulet’의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보안 옵션이 있는 프라이버시(개인정보) 기능과 4K 지원 및 듀얼 모니터 기능도 선택할 수 있다.

• HP 워크스테이션과 함께 제공되는 무료 라이선스, 또는 HP Remote Graphics Software (RGS), 워크스테이션을 위한 다른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도 있다. 윈도우 및 Linux OS 전용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도 있으며, 관리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ZCentral의 90일 평가판을 사용해 볼 수도 있다.

• 단일 머신 또는 클러스터 구성에 설치된 ThinLinc는 TigerVNC를 통해 클라이언트/서버 구성을 사용하여 데스크톱,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에 액세스할 수 있다.

• TGX, 센더(sender)는 윈도우 및 Linux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클라이언트는 4K 지원과 함께 윈도우, Linux 및 OSX에서 사용 가능하다.

• Bebop을 사용하면 편집, 3D 모델링 및 애니메이션, VFX 등을 위한 산업 도구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높은 수준의 보안, 모든 주요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지원이 가능하다.

• Windows 원격 데스크톱, OSX 기반 VNC, tightVNC, TigerVNC 등 수년 동안 우리 모두가 사용해온 것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 색상 정확도를 위한 옵션: 컬러 그레이딩 또는 편집 워크플로우를 통해 SDI 출력을 지원하려면 Sohonets의 Clearview Flex 또는 Pivot을 활용하면 된다. Pivot은 12비트 4:4:4에서 최대 4K HDR을 지원한다. Techstream에 대해서도 추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 고성능 파일 전송: 많은 사람들이 Aspera 및 Signiant와 같은 빠른 파일 전송 솔루션을 몇 년간 사용해 왔다. 또 다른 옵션인 ‘Bebop Rocket’의 이점에 대해서도 검토해볼 수 있다.

• VPN: 대부분의 사람들이 VPN을 통해 시설과 트래픽을 보호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미디어-중심 로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VPN 서비스를 확장하는 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야 하는 여러 고객들과 이야기를 나눴으며, 그들은 OpenVPN, Cisco AnyConnect, Wireguard, Pulse Secure 등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원격지에서 일하고 있지만 작업 팀은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마감일을 맞추기 위해 공유 자산에 지속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한다.

‘뉴 노멀’ 시대에서 원격으로 근무하는 협업 워크그룹, 편집자, 컬러리스트, 프로듀서들이 증가하면서 산업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이들이 원격 워크플로우가 계속될 것이며, 새로운 이점이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제 새로운 업무 환경을 자신의 워크플로우에 통합하여 업무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간편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