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액 4,950원으로 100여종 인기게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

▲ 이성환 KT 5G/GiGA사업본부장이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브랜드 ‘게임박스’와 개방형 플랫폼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가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GameBox)’를 출시하고 구독형 스트리밍 게임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12일 KT(대표 구현모)는 12일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설명회를 개최하고, ‘게임박스’ 서비스를 공개했다. ‘게임박스’는 월정액 요금만 내면 스마트폰, PC, IPTV 등으로 100여 종의 게임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다. KT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구동하는 스트리밍 방식을 활용해 기기 성능이나 장소의 제약 없이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다.

KT는 지난해 12월 시범 서비스 출시 이후 올해 3월부터 약 6만여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오픈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베타 서비스 결과 전체 게임 타이틀 중 약 20%의 게임이 전체 이용 시간의 81%를 차지해, ‘NBA2K20’ 및 ‘보더랜드2’와 같은 대작 게임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는 제공 게임을 총 100여종(시범 서비스 약 60종)으로 대폭 확대하고, UX/UI, 게임 환경, 서비스 품질 등 가입자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반영한 정식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를 출시했다.

‘게임박스’는 월 이용료 외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스트리밍 이용료와 별도의 게임 구매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국내 타 상용 서비스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KT는 ‘게임박스’ 월 이용요금을 월 4,950원으로 책정했다. ‘게임박스’가 제공하는 총 100여종 게임의 정식 구매 가격이 약 220만 원임을 감안하면 파격적이다. 정식 요금은 월 9,900원으로, KT는 게임 출시를 기념해 올해 말까지 50% 할인을 적용한 월 4,950원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임박스’는 월 정액 가입 시 첫 1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갤럭시 노트 20’ 사용자는 출시 기념 2개월 무료 혜택을 더해 총 3개월간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월정액 가입자가 아니어도 10종의 추천게임을 무제한으로 이용하거나 유료게임을 5분간 체험 플레이할 수 있는 무료정책도 마련했다.

주요 게임으로는 ▲보더랜드3 ▲NBA2K20 ▲마피아3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마블 슈퍼히어로즈 등 워너브라더스의 시리즈 게임 등이 있다. KT는 매월 10개 이상의 인기 대작 게임을 업데이트해 제공 게임을 연말까지 2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오픈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게임유저들의 피드백과 게임 이용 데이터 분석 등을 바탕으로 ‘게임박스’를 최적의 환경에서 즐길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AI 추천 기능이다. 취향에 맞는 게임을 찾을 시간적 여유가 없다는 사용자 의견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AI 추천’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이용자의 성별, 연령, 게임 플레이 이력, 게임 장르나 분위기 등을 분석해 게임을 분류하고, 유사한 이용 패턴을 보인 유저가 플레이 한 게임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에서의 게임 컨트롤도 개선했다. 많은 조작이 필요한 콘솔/PC용 게임의 특성 상 기존 가상 게임패드만으로는 세밀한 컨트롤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KT는 100여종의 게임에 각각 최적화된 100여가지 스타일의 가상 게임패드를 적용했다. 버튼 터치 습관이나 손가락 크기 등 개인 상황에 맞게 버튼 위치, 크기, 민감도, 밝기 등을 직접 조정할 수 있는 DIY(Do It Yourself) 기능도 도입했다.

KT는 게임패드 개발 전문기업 에이케이시스와 협업해 오는 9월 ‘게임박스’ 전용 게임패드도 선보인다. 또한 PC와 IPTV에서도 ‘게임박스’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N스크린 기능을 순차 적용한다. PC용 ‘게임박스’는 9월, KT IPTV 기가지니용 ‘게임박스’는 10월 본격 오픈 예정이다. ‘게임박스’ 가입자는 모바일, PC, IPTV 등 어느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게임 이용 중 끊김없이 기기를 변경하는 심리스(Seamless) 기능을 통해 크로스 플레이도 할 수 있다.

가입자 확대를 위한 외연 확장에도 나선다. 9월부터는 타 통신사 가입자에게도 ‘게임박스’를 오픈하며, 10월부터는 iOS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KT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디게임 산업 활성화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저 참여형 소셜 플랫폼 스토브(Stove)를 운영중인 글로벌 게임사 스마일게이트와 협약을 맺고 인디게임 생태계 확장에 나선다. KT는 스토브에서 유통되고 있는 인디게임을 ‘게임박스’에 출시하며, 양사는 국내외 인디게임 공동 수급 및 게임 콘텐츠 개발 등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인디게임협회와도 협력해 인디게임 개발사 지원을 통한 인기 인디게임 콘텐츠 발굴에 나서게 되며, 한게임을 운영하는 NHN과 제휴를 맺고 한게임 사이트에서 ‘게임박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고객 접점도 확대한다.

이성환 KT 5G/GiGA사업본부장은 “KT는 자체 구축한 개방형 플랫폼의 강점을 바탕으로 100여종의 인기게임을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한국형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를 출시했다”며, “최신 인기 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OTT 환경을 완벽하게 구현해 게임 이용 트렌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