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라클 나정옥 부사장

한국오라클 나정옥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부사장
한국오라클 나정옥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전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국내외의 많은 기업이 ‘데이터 주권’ 확보나 ‘비용 최적화’ 및 ‘사업 민첩성과 혁신’ 등을 주된 목적으로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이 멀티 클라우드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치에 제약을 두지 않고 최상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근해 복수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서비스를 원활한 방식으로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멀티 클라우드 전략으로 기업은 이점과 안정성은 높이고 위험 부담은 더 줄일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오라클은 멀티 클라우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여 기업이 더욱 신속히 개별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맞는 클라우드로 워크로드를 이전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2019년부터 OCI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S Azure) 리전을 상호 연결하고 서비스를 통합하는 협력을 전개해 왔다. 또한 작년 12월 오라클의 첫 번째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Oracle Database@Azure)’ 서비스를 애저 미국 동부 리전에서 상용화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양사 협력과 최신 솔루션을 이용해 기업 고객은 애저 환경에서 고성능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은 애저 데이터센터 안에 위치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동종 최고의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Oracle Exadata Database Service)’와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Oracle Autonomous Database)’를 모두 손쉽고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OCI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와 동일한 높은 성능과 확장성, 보안, 가용성 및 자동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아키텍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아키텍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장점과 혜택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편리한 사용 경험

애저 고객 기업은 MS 엔트라 ID(Microsoft Entra ID) 환경에서 자격증명을 사용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서비스를 배포 및 관리할 수 있으며,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요금을 간단한 방식으로 지불할 수 있다. 또한 가상머신(VM)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서비스 등과 같은 기업 소유의 애저 리소스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연동시킬 수 있다.

낮은 레이턴시 구현

애저 데이터센터 안의 OCI 차일드 사이트(child sites)에선 OCI와 동일한 기반 인프라를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스택 및 이를 정상 구동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전체를 호스팅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OCI 차일드 사이트와 애저 네트워크 간 직접 프라이빗 네트워크 연결을 생성한다는 것이다. 이는 애저 네트워크 상의 클라이언트와 차일드 사이트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 사이에서 낮은 네트워크 레이턴시를 제공하는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트래픽을 애저 데이터센터 안에 유지시키는 주요 역할을 담당한다.

계정 관리 연합 생성

애저 콘솔을 통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인스턴스를 프로비저닝하는 경우, OCI는 원활한 경험을 위해 초기 설치 단계에서 MS 엔트라 ID와 OCI ID 및 액세스 관리(OCI Identity and Access Management, OCI IAM) 서비스 간의 연합(Federation)을 생성할 수 있다. 이는 기업이 계정 관리를 위해 MS 엔트라 ID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리소스 상에서 API 콜을 호출하면 이에 상응하는 다운스트림 OCI API 콜이 인증을 위해 연합된 계정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처럼 OCI-애저 파트너십 관계는 점차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 클라우드 업계에서 가장 탁월한 멀티 클라우드 경험을 제공하는 솔루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는 애저 환경의 이용 경험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애저 데이터센터 안에서 물리적으로 호스팅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제공하며, 애저 리소스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 간 레이턴시가 매우 낮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비즈니스 생존과 성장의 필수가 된 디지털 혁신을 더욱 비용 효과적인 방식으로 추진하여 성공을 거두려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앳애저를 통한 멀티 클라우드를 지렛대 삼아 워크로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동시에,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오라클, 혹은 MS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는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은 기존 투자 가치를 확대 및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자사의 사업 속도 및 운영 효율성과 관련해 필요한 다양한 요구 사항을 더욱 잘 충족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