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 평가 결과 발표 및 국내 진출 선언

▲ 스캇 브래디(Scott Brady) 루트메트릭스 사업개발최고책임자

[아이티데일리] 국내 이동통신사가 제공하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속도가 세계 주요 도시보다 확연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 분석 기업인 루트메트릭스(RootMetrics)는 국내 이동통신 3사의 서울지역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을 조사한 첫 루트스코어 리포트(RootScore Report)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 루트메트릭스는 첫 성능 보고서 발표와 함께 국내 시장 진출도 공식화했다.

루트메트릭스가 실제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자들의 사용 방식을 기반으로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을 평가한 결과, 이동통신 3사는 6개의 평가 항목에서 모두 공동 1위를 기록했다.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 3사는 모든 항목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으며, 이는 루트메트릭스가 조사했던 세계 어느 도시에서도 볼 수 없었던 이례적인 결과라는 설명이다.

▲ 루트메트릭스 서울 지역 모바일 네트워크 평가 결과

루트메트릭스의 ‘루트스코어 리포트’는 개인과 기업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기반으로 통신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독립적이고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회사 측은 이러한 평가 방식과 결과가 세계 여러 나라에서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 측정 및 분석의 표준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루트메트릭스에 따르면 회사는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자의 관점에서 모바일 성능을 조사하고 있다.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이동통신 성능 평가 분석을 위해 20,000번 이상 개별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약 1,500km를 이동하고, 55군데에서 실내 측정을 실시했다. 그 결과 서울의 최고 다운로드 속도 중간값은 74.7Mbps로, 39.0Mbps를 기록한 도쿄보다 2배가량 높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을 훨씬 앞선 결과를 보였다. 이번 성능 측정에는 삼성전자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모델이 사용됐다.

▲ 루트메트릭스 조사 서울지역 데이터 속도 중간값

루트메트릭스는 ▲전반적 성능 ▲네트워크 신뢰도 ▲네트워크 속도 ▲데이터 성능 ▲통화 성능 ▲문자 성능 등 6가지 항목으로 이동통신사들의 네트워크 성능을 평가한다. ‘루트스코어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 이동통신 3사 중 LG유플러스가 서울 내 가장 빠른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 중간값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의 다운로드 속도 중간값은 74.7Mbps로, 노래 한 곡을 약 1초 만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속도다. 또한 업로드 속도 중간값은 37.4Mbps로, 사진 한 장을 약 1.5초 만에 업로드하는 것이 가능하다.

▲ 루트메트릭스 조사 전 세계 다운로드 속도 중간값

이혁수 IHS마킷코리아 지사장은 “좋은 이동통신 서비스는 도시 기반시설에 꼭 필요한 요소”라며, “한국이 모바일 기술의 선두 국가라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번 결과를 통해 서울 이동통신 서비스 사용자들이 실제로 체감하고 있는 성능 또한 세계 최고라는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스캇 브래디(Scott Brady) 루트메트릭스 사업개발 최고책임자는 “한국에서 이동통신 성능을 측정하게 돼 기쁘다. 서울 지역의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은 아시아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면서, “서울의 뛰어난 모바일 네트워크 성능 수준을 알게 된 지금, 새롭게 떠오르는 5G와 같은 신기술이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더욱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