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장소 내 무선랜 서비스 이용가능 범위 확대

 
[아이티데일리] 아루바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 컴퍼니(이하 HPE 아루바)는 서울대학교에 HPE 아루바 무선랜 솔루션을 기반으로 ‘스마트 캠퍼스용 무선 장비’를 확대했다고 24일 밝혔다.

서울대학교는 신축 건물 및 기존 무선 음영지역에서의 무선 인프라 개선과 첨단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강의실 내 무선 인프라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이에 지난 2013년 캠퍼스 내 무선랜 노후 장비를 교체완료 한 바 있는 HPE 아루바의 솔루션을 통해 무선랜 설치 지역을 확대, 스마트한 변화를 실행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사업은 무선에서의 최고 AP인 Wave2 장비(AP-325)와 전용 아웃도어 AP인 AP-275, AP-277을 사용해 관악, 연건캠퍼스 100여개 동 전체 강의실 및 미설치 건물에 무선랜을 설치, 안정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대는 기존 사용하고 있는 아루바 장비와 이번 사업으로 도입되는 무선장비로(7240, AP-325, AP-275, HPE POE 스위치) 캠퍼스 내 다수의 건물에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한다. 무선중계기 및 관련 POE 스위치 시스템을 확충, 속도나 접속자수 확대와 같은 성능 향상을 도모했다.

서울대학교는 이번 아루바 무선랜 솔루션 도입으로 단기적으로는 강의실 및 일부 옥외를 포함한 공공장소 내 무선랜 서비스 이용가능 범위를 확대하게 됐고, 장기적으로는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무선 인프라를 확충하게 됐다. 또한, 교직원 및 학생들은 고품질의 무선랜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환경도 제공받게 됐다.

서울대학교 관계자는 “서울대는 학생 및 교직원에게 스마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학내 무선랜 음영지역에 연차적으로 확대 및 구축함으로써 모빌리티 기반 서비스가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로 진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강인철 한국 HPE 아루바 전무는 “모바일 퍼스트 세상에서 모바일 기기의 증가는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앞으로도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무선랜 솔루션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며, “지난 2013년 서울대학교에 무선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이후 확대사업에도 참여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도 HPE 아루바의 솔루션을 통해 국내 많은 대학 캠퍼스에 스마트한 변화를 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