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 관련 창의융합형 인재도 4만명 확보 계획

▲ 산업부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 계획

[아이티데일리]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 개를 구축하고, 이에 필요한 4만 명의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대표들과 ‘중기 정책 간담회’를 개최,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를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급변하는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맞춤형 유연생산체제로 전환을 촉진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구축 수요 증대와 구축 가능성 등을 감안, 스마트공장 보급목표를 기존 2020년 1만개에서 2025년 3만개로 확대한다. 자발적 구축 기업에 대한 인증제도를 내년 신설하고, 대기업 협력사 인증 호환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민간 보급·확산을 촉진한다. 스마트공장 협약보증 대출 기관 및 대상도 확대해 기업들의 구축비용 부담도 완화시킨다.

또한, 2025년까지 1,500개 선도모델을 구축해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꾀한다. 지원금액을 기존 5천만 원에서 2억 원까지 상향하는 등 인센티브를 통해 기초수준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를 촉진하며, 기 구축 기업 대상으로 코디(공장별 전담 스마트화 관리자)를 활용한 스마트화 종합컨설팅을 제공해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를 유도한다. 이에 업종별 코디 인력을 현재 173명에서 2025년 500명까지 증원하고, 구축기업에 대한 금융, R&D, 해외전시회 지원사업 등 지속성장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빅데이터·CPS, 스마트공장용 센서, 협업로봇 등 유망분야에 2020년까지 2,154억 원 규모의 R&D를 집중 지원해 기술 역량을 확보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을 통해 연간 2.5조원 규모의 시장이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스마트공장 기반산업을 육성한다. 수요기업에 국산 패키지 모델을 권장하고 공동구매 유도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SW), 컨트롤러, 센서 등에서 국산제품 사용률을 높이며, 개별구축형 외에 클라우드형‧클린에너지형 등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공장 모델 보급을 통해 새로운 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또 스마트공장 관련 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공동 R&D와 국제표준 대응에 나서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진출과 해외 A/S센터 구축 등 스마트공장 선도사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운영 등에 필요한 현장인력 및 전문인력 등 창의융합형 인재 4만 명을 양성한다. 스마트공장 시스템 활용역량 제고(upskill), 인력 재배치(reskill) 지원을 위한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대상 교육을 확대하며,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운영, 로봇, 센서 등 분야별 석박사급 전문인력 교육도 추진한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중기중앙회와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스마트공장 협력약정 체결식’을 갖고, 스마트공장 확대, 스마트공장 기반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등을 위해 공동 노력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부장관은 “올해 수출 중소중견기업 수를 9만 7천개로 확대하고,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구축하며, R&D 지원과 동반성장 문화로 성장사다리를 구축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을 더욱 지원하겠다. 불확실한 국제 정세를 감안해 대미·대중 통상 현안에도 적극 대응해나갈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스마트공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업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