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리뷰]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웹탑(W-ebTop)’

기사승인 2017.09.01  15:34:01

공유
default_news_ad1

- 웹에서의 확장성과 편의성 모두 갖춘 HTML5 기반 웹 단말

[컴퓨터월드] 은행에서 정보 공유와 영업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이 단말 시스템이다. 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라 은행 단말 시스템 역시 빠르게 변화해 왔다. 특히, 은행 단말의 변화는 웹(Web)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이전의 Pure Web 단말은 브라우저와 HTML 기반에서 단말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2000년 중반에 나온 X인터넷(X-internet) 단말은 C/S와 Web의 기능을 접목시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했으나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기반에 액티브X(Active-X), NPAPI와 같은 비표준 기술을 사용한데다 외부와의 통신, 디바이스 연동, PC로컬 자원 접근 등을 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설치, 실행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허가 받지 않은 원격 제어 악성 코드인 백도어(Backdoor) 바이러스 노출, 타인의 정보를 파괴하는 크래킹, 타인의 정보를 몰래 빼내는 해킹 등의 위험성에 노출될 확률이 높았다.

이러한 비표준 기술의 사용은 웹 애플리케이션 환경이 웹 표준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시스템을 운영하는 은행과 기관들의 웹 표준 시스템으로의 전환에 커다란 걸림돌로 작용했다.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한 단말의 요구

은행 환경의 커다란 변화 중 하나는 영업 지점에서 거래를 처리하는 시스템에서 태블릿과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의 보급으로 고객을 찾아가서 거래를 진행하거나, 고객이 은행 업무를 직접 진행하는 시대로 발전한 것이다.

   
▲ 모바일 시대, 인터넷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금융 단말의 빠른 변화

이러한 은행 업무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다각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영업점에서 진행하는 거래와 동일한 정보와 컨텐츠를 모바일에서도 적합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은행 단말 시스템의 UI/UX 프로그램은 데스크톱, 태블릿, 스마트폰 등 각각의 디바이스에만 적합하게 별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어, 고객과 영업 지점의 사용자들은 별개의 UI/UX 프로그램을 사용해야만 했다. 다른 정보로 구성돼 있는 화면에 적응해야 하는 등 비효율적이었던 것이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시스템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정보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개별 디바이스에서 동일한 정보와 화면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 은행 단말의 UI/UX를 개발하고 유지 관리할 필요가 있다. TCO를 절감하고 모바일 시대에 적합하게 고객에게 표준화 된 UI/UX 그리고 동일한 정보 제공으로 시스템 사용자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게 된 것이다.

   
 


비표준 기술에 대한 대응

기존의 프로젝트 경험으로 볼 때 범용브라우저 또는 전용브라우저에서 액티브X와 같은 비표준 기능을 실행할 경우 브라우저가 무거워져 시스템 안정성과 성능에 문제가 발생했다.

   
 

‘W-기어’는 웹 표준 환경에서 외부 디바이스와 서비스를 통합 연동하고 관리 할 수 있는 툴로써 비표준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해준다.브라우저 기능을 가볍게 하고 비표준 기술을 실행하면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점을 미리 방지하고, 비표준 기능들을 별도의 서비스로 동작하게 하기 위해 HTML5 통합 플랫폼 ‘W-기어(W-Gear)’와 같은 새로운 개념의 통합 플랫폼이 등장했다.

특히, HTML5에서 제공하지 않는 MCI/단위 서버와의 TCP/IP, TPCALL 등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하며 다양한 은행 디바이스와 접속하고 단말을 운영하기 위한 운영관리 등 은행 단말에 특화된 기능들을 제공한다.

‘W-기어’는 서버 시스템 모니터링, 디바이스 현황, 공지/속보 관리, 버전 관리, 장애 통계, 지점/사용자 현황 관리 등 단말 운영에 필요한 단말 통합 관리 기능도 제공하고, 장애 시 관리자에게 장애를 알리고 관리자가 원격으로 로그를 수집해서 즉시 분석하고 조치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 W-기어(W-Gear)


HTML5 웹 표준을 준수하며 액티브X 등 비표준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한 ‘웹탑(W-ebTop)’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액티브X 등의 비표준 문제점과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응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객/사용자 중심으로 UI 서비스를 통합하고 웹 표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HTML5 웹 단말 솔루션인 ‘웹탑(W-ebTop)’을 개발했다.

‘웹탑’은 기존 단말의 기능과 전사적 뷰(View) 통합으로 단일 접점 원스톱(One 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화면간 Cross function 제공으로 입력 최소화, One Source Multi Use로 PC, 태블릿, 스마트폰, 키오스크와 같이 다양한 디바이스 지원, W-기어를 이용한 통신/은행디바이스 연계 및 단말 관리 기능 등 단말에 특화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웹스퀘어5 SP2’로 ‘웹탑’의 성능, 안정성, 확장성 확보

‘웹탑’은 ‘웹스퀘어5(WebSquare5)’를 기반으로 기동된다. 기반 시스템의 성능과 안정성은 ‘웹탑’의 아키텍처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웹탑’의 아키텍처가 완전해도 기반 시스템이 불안정할 경우 HTML5 웹 단말로의 안정적인 전환은 어렵게 된다. 새로운 ‘웹스퀘어5 SP2’는 프레임의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 ‘웹탑’의 아키텍처 구현은 온전히 보장받고 있다.

웹 단말은 HTML5 기반의 웹스퀘어5로 구현돼 있어 하나의 공통 화면과 자바 스크립트로 구현되는 비즈니스가 데스크톱 PC에서 태블릿, 스마트폰, 키오스크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동일하게 실행된다.

‘웹탑’은 최적화 된 화면 UI를 보여주는 반응형, 적응형 화면이 적용돼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에서도 동일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다. 창구는 물론 직접 고객을 찾아가는 다각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무 승인도 모바일에서 가능하므로 책임 관리자의 편의성도 향상될 것이다.

   
 


HTML5 기반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 단말로 거듭나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도 갖추고 있다. 사용자에게는 시스템 사용의 편의성을 제공하고, 시스템 운영자에게는 유지 보수의 편의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반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모니터링 해 개인화 위젯, 포털에 적용하고, PC,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거래가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웹 표준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개발된 인스웨이브시스템즈의 ‘웹탑’은 그 동안 웹 표준 전환으로의 커다란 걸림돌이었던 MCI/단위서버와의 통신, 다양한 주변 기기 접속, 플러그인 서비스 연동 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HTML5 웹 표준 환경에서의 단말 제공으로 멀티 디바이스 퓨어 웹(Multi Device Pure Web)기반 시스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은행 웹 단말 관련 시장에서 크게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리자 @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