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동재 컴볼트코리아 이사

▲ 여동재 컴볼트코리아 이사
[아이티데일리] 데이터는 계속 발전해왔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데이터는 비즈니스가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면서 생긴 부산물 정도로 여겨졌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기업에서 데이터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시작했고, 데이터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데이터가 가진 가치와 잠재력이 드러나면서, 기업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데이터
일상 생활과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있어서 데이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통합, 협업, 비용 절감 효과를 위해 거의 모든 비즈니스 결정에 데이터가 관여를 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데이터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데이터 활용과 관리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IT 시장조사기관 IDC는 2025년까지 전 세계 데이터의 양이 163제타바이트(ZB)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하는데, 이는 지금 전 세계 데이터의 10배가 넘는 양이다. 그리고 이 중 상당부분은 기업 데이터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 뿐만 아니다. 기존 시스템의 프론트엔드에서 발견되는 모든 데이터에 대해, 백엔드에는 최소한 2배 이상의 복사본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 같이 방대한 양의 백엔드 또는 2차 데이터는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준수 및 백업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용도로만 사용되며, 2차 데이터를 분석해 활용하려는 시도는 거의 없었다.

2차 데이터의 가치 증가
최근 들어 2차 데이터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2차 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장과 발전을 꾀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예전에는 생산 데이터와 원본 데이터는 기본 데이터로 분류되고, 사본 데이터, 백업 데이터, 재해 복구 데이터는 대체로 2차 데이터로 간주되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기업 내에서 기본 데이터와 2차 데이터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이처럼 점점 많은 기업이 2차 데이터의 활용도를 인지하고, 실제로 활용하고 있다. 2차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해야 하는 이유 4가지를 알아보자.
 

1. 통찰력 얻기
전체 기업 데이터 중에서 활성화된 것으로 추정되는 양은 25%다. 이는 대부분의 데이터가 2차 데이터 저장소에 있다는 의미다. 나머지 75%의 데이터를 비즈니스 분석에 포함시키지 않는 것은 기업에서 수행하는 보고서 및 분석의 정확도를 떨어뜨릴 수 있다. 이력 데이터는 정확한 예측의 기초가 되며, 전체 데이터 세트를 활용하면 분석의 전체 정확도가 높아진다.

2. 비즈니스 혁신 도모하기
리서치앤마켓은 2021년까지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가치가 980억 달러를 웃돌 것으로 예측했다. 기업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혁신을 주도함에 따라, 2차 데이터가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됐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활성화된 데이터 카피와 복제 데이터 관리가 필요하다. 예전에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테스트하기 위해 엄청난 양의 기업 데이터를 복제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2차 데이터를 사용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혁신이 더욱 빨라졌다.

3. 컴플라이언스 준수하기
컴플라이언스는 모든 기업에게 주어진 과제다. 혁신을 추구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며, 데이터에서 가치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기업은 반드시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해야 한다.

이는 간단한 문제처럼 보이지만 사실 컴플라이언스 준수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으며 또 어려워지고 있다. 데이터 유출 통지와 같은 필수적인 사항부터 GDPR에 이르기까지 조직은 포괄적인 검색 기능과 2차 데이터의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 여러 가지 요구사항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GDPR의 경우 유럽 거주자는 그들의 개인 정보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완전히 삭제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이러한 컴플라이언스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2차 데이터의 역할이 중요하다.

4. 업무 지속성 유지하기
랜섬웨어, 멀웨어, 내부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데이터에 대한 위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2차 데이터가 단순한 보험 정책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됐다.

내부, 외부에서 발생하는 위협과 다운타임을 줄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업무 지속성을 위해서는 안전하게 보호를 받고 있는 2차 데이터 저장소에서 정확한 복구 데이터를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기업 IT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데이터가 계속 생성되기 때문에 2차 데이터가 가지는 가치를 잊곤 한다. 하지만 2차 데이터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기업의 중요한 자원이다. 2차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보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완벽한 컴플라이언스 준수와 더 나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진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