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산업협회,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18년 개정판 공표

기사승인 2018.06.14  00:00:53

공유
default_news_ad1

- 기능점수 방식 보정계수 산정체계, 유지관리 난이도 산정체계 등 현실화

   
▲ 한국SW산업협회가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18년 개정판을 공표했다.

[아이티데일리] 한국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가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2018년 개정판’을 12일 공표했다.

협회는 이번 개정판을 통해 기능점수 방식의 보정계수 산정체계 및 응용SW에 대한 유지관리 난이도 산정체계를 현실화했다고 설명했다.

보정계수 산정체계 개정은 기능점수 방식을 통한 SW개발비 산정 시 발주처의 비기능 요구사항 등 SW환경의 특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적정대가의 타당성이 떨어지는 데 대한 업계의 현행화 요구를 반영해 추진한 것이다.

협회는 지난해부터 SW사업의 비기능 요구사항에 따른 비용 추가 요소 등 공공SW사업과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 최근 발주되는 SW사업의 현실적인 대가체계 마련을 연구해왔다. 이에 따라 ▲규모 ▲어플리케이션 유형 ▲언어 ▲품질 및 특성 등으로 정의된 기존의 4가지 보정계수를 ▲규모 ▲연계복잡성 ▲성능요구수준 ▲다중사이트 운영성 ▲보안성 등의 5가지로 전면 개정했다.

또한 1997년 제정된 이래 변함없이 사용되고 있는 응용SW에 대한 유지관리 난이도 산정체계를 개선함으로써 유지관리 사업에서도 제값받기 정책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아울러 투입공수 방식을 적용하는 SW사업대가 산정 시 참고용으로 제시돼왔던 SW기술자 등급 분류 기준이 2012년 폐지되었음에도 계속해 절대적인 판단기준으로 오인되는 사례가 발생하는 바, 올해 개정판에서는 해당 분류표를 전면 삭제했다.

서홍석 한국SW산업협회 부회장은 “올해 공표한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 개정판이 업계의 지속적인 개선 요구 중 가장 크고 오래된 숙제들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SW산업의 제값받기 정책들이 올바른 현실화를 이루어내도록 협회도 계속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SW산업협회는 오는 21일 SW사업대가 세미나를 개최해 SW사업 대가산정 가이드의 주요 개정사항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김성수 기자 kimss56@itdaily.kr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