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적 데이터 보호 솔루션 / 권필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수석 컨설턴트

▲ 권필주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수석 컨설턴트

[아이티데일리] 앞서 데이터센터 현대화 측면에서 플래시 클라우드 솔루션이 갖춰야 하는 조건으로 민첩성과 AI 기반의 자동화를 다뤘다. 이번 원고에서는 기업들이 고려해야 하는 세 번째 요소로서 데이터 보호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데이터 저장 기술은 데이터 처리보다 더 민감한 기술이다. 트랜잭션의 경우 실패한다 하더라도 다시 실행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는다면 이는 다른 차원의 문제로 직결된다. 한 예로 911 사태 이후 전산시스템 복구에 4일 이상 소요된 기업의 90%는 결국 폐업하고 말았다. 이는 서버의 파괴 문제가 아닌, 데이터를 시간 안에 신속히 복구하지 못했거나 아예 복구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당 사례가 보여주듯이, IT 인프라에 있어 민첩성과 안정성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따라서 진정한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구현하기 위해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과 함께 데이터 보호는 기업들이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가 됐다.

소셜미디어,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데이터 폭증의 시대에 기업들의 기존 데이터 보호 방법은 상대적으로 과도한 비용 투자와 함께 백업된 데이터를 빅데이터 등에 재활용하기에 어려웠다. 최신 데이터 보호 환경 트렌드는 복잡성을 줄이고 점점 더 단순한 것, 그리고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실시간 통합 데이터 보호 솔루션 패키지인 ‘라이브 프로텍터(Live Protector)’에 포함된 통합 데이터 보호 솔루션 ‘HDID(Hitachi Data Instant Director)’는 데이터 보호와 같은 일상적인 IT 운영을 자동화해 비용을 대폭 절감해준다. 또한 파일 보호와 관리를 단일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은 디지털 콘텐츠를 안전하고 간편하게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히타치의 ‘VSP’ 제품군에 ‘HDID’를 탑재, 이를 통해 자동화 기반의 차세대 데이터보호를 지원함으로써 비즈니스 연속성과 민첩성을 높여주고, 또한 ‘HCP’ 및 광범위한 데이터 인텔리전스 포트폴리오와의 통합으로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데이터 디스커버리 및 비즈니스 분석과 같은 다양한 활용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HDID’는 전통적 백업 솔루션이 제공하는 데이터 보호 기능과 더불어 재해복구, 스토리지 복제 솔루션, 그리고 운영 관리까지 범위를 확장했다. ‘HDID’는 ‘HAD(Hitachi Automation Director)’에서 정의한 데이터 보호 서비스수준협약(SLA)을 기반으로 데이터 보호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SLA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재실행함으로써 서비스를 복구한다. 나아가 최신 데이터 보호 기술, 백업된 데이터 용도 변경을 가능케 하는 민첩한 복제 서비스 및 거버넌스 복제 서비스를 통해 파일 시스템 데이터를 훨씬 효율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관리할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단순 데이터 보호를 넘어 다양한 백업 데이터로부터 향상된 가치를 창출하는 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HDID’는 데이터 보호의 효율성을 높이고 나아가 기본 IT 운영 인프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비정형 백업 데이터를 재사용하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개발, 테스트 인프라에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며, 빅데이터와 연동해 데이터 마이닝까지 가능하게 해 데이터 보호 효율화 및 가치창출을 함께 실현할 수 있다.

그리고 ‘HDID’는 파일시스템 백업 데이터를 기본 파일 또는 오브젝트 형태로 스토리지 저장소(HCP)로 전송해 컴플라이언스 관련 검색 기능,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 및 새로운 데이터 관리 활용 사례를 제공하며, 저장된 백업 이미지를 직접 개발, 조회, 테스트 서버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기업이 효율적인 비용절감을 실현할 수 있다.

지금까지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위한 플래시 스토리지 솔루션이 갖춰야 할 조건들에 대해서 총 3회에 걸쳐 살펴봤다. 비즈니스 혁신 및 성장 잠재력 측면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못지않게 이에 선행하는 데이터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데이터 가치를 증대시키는 데 투자하려는 기업들이 스토리지 솔루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결국 기업들은 데이터센터 현대화를 위해 현재와 미래에 관리할 데이터 유형을 이해하고 그 활용 양상을 사전에 예측해 그에 맞는 적절한 데이터 관리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