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데일리] 성안당(대표 이종춘)은 23일 ‘이중호의 TCP/IP 실무 특강’을 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다양한 프로토콜이 개발됐지만 사실상 인터넷 프로토콜을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 중이며, TCP와 IP는 현재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인터넷으로 통신하는데 있어 가장 기반이 되는 프로토콜이다.

인터넷의 데이터 전송 방식은 회선 교환 방식에서 TCP/IP의 데이터 전송 방식인 패킷 교환 방식으로 바뀌었는데 인터넷에서 전송되는 정보나 파일들이 일정한 크기의 패킷들로 나뉘어 네트워크상 수많은 노드들의 조합으로 생성되는 경로들을 거쳐 분산적으로 전송된다. 또한, 수신지에 도착한 패킷들이 원래의 정보나 파일로 재조립되도록 하는 게 바로 TCP/IP의 기능이고 현재의 주류가 됐다. 이 책에서는 네트워크 계층 모델과 함께 패킷 교환 방식, TCP/IP의 기능과 설정 방식에 중점을 맞춰 설명해준다.

책의 구성은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됐다. ▲첫 번째 단추인 TCP/IP 기초 ▲두 번째 단추인 TCP/IP의 핵심 ▲마지막 단추인 TCP/IP의 보안과 완성 등 총 3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파트 1에서는 등장인물과 통신 모델, 주소의 모든 것 등 패킷의 흐름과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전개된다. 파트 2에서는 통신의 출발점, DNS와 HTTP, TCP와 UDP, IP에 대해 보다 심화 내용으로 이뤄졌다. 파트 3에서는 IP 라우팅 프로토콜들, 대역폭 및 멀티태스킹 등 실무용으로 구성됐다. 각 파트는 반복과 심화를 반복하는 등 정교한 구성을 보여준다.

이 책의 특징은 실무에서 꼭 필요한 네트워크 관련 장치와 역할, 구성 요소, 개념도를 시각적인 자료로 구성했다는 점이다. 특히, 택배 배송 네트워크 등 실제 사례를 들어 네트워크 연결과 구성을 쉽게 설명했다. 또한, 내용처럼 모든 설명이 실무 현업 사례와 연관돼 현장감이 높은 점 또한 특징이다.

위와 같이 초보자가 현업에서 이뤄지는 사례를 간접 체험함으로써 TCP/IP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심화 학습할 수 있는 책으로,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