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식 라임라이트네트웍스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

▲ 김광식 라임라이트네트웍스 아태지역 총괄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함에 따라 사용자 서비스는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됐다. 그러나 기업이 비디오, 웹 콘텐츠, 음악, 소프트웨어, 음악, 게임 또는 API 등 그 어떤 것을 제공하든 전세계의 다양한 장치에서 매력적인 온라인 서비스를 원활히 보장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기업들은 온라인 사용자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방법을 택할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CDN이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본 기고에서는 조직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방법과 조직의 상황과 요구사항에 맞는 CDN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콘텐츠 전송 관련 서비스를 활용하고자 할 때 검토해야 하는 주요 고려 사항은 ▲레이턴시(Latency) ▲처리량(Throughput) ▲가용성(Availability) ▲글로벌 스케일(Global scale) ▲보안(Security) ▲실행 가능한 분석(Actionable analytics) 등이다. CDN 제공업체를 면밀히 살펴보고자 하는 모든 기업들은 그들의 비즈니스에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한지를 파악해야 한다. 관련해 주요 고려 사항들 살펴보고자 한다.


레이턴시: 지연없는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 높이기

신속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는 이전보다 크게 높아졌다. 방문자들은 온라인 자산을 요청하는 즉시 즉각적인 응답을 기대하며, 지연을 기다리지 않는다. 느린 성능은 방문자를 실망시키고 포기율 증가, 고객 이탈, 비즈니스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사용자의 약 50%는 웹페이지 로딩에 5초 이상이 걸리면 사이트를 떠난다. 사이트가 너무 느린 경우, 43% 이상의 사람들은 그 웹사이트를 떠나 다른 곳에서 제품을 구입한다. CDN은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사이트 방문자와 가까이에 있는 여러 PoP(Points of Presence)에 인기 있는 콘텐츠를 캐시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요청을 로컬 캐시에서 검색해 신속히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로컬 캐시에 없는 콘텐츠는 다른 캐시 사이트 또는 오리진 스토리지에서 검색해야 한다. 요청된 오브젝트가 캐시에 있는지의 여부, 오브젝트가 캐시에 없다면 PoP와 오리진 스토리지간 연결성, 라스트마일 피어링 등의 여러 요소에 의해 요청에 대한 응답시간이 결정된다. 여러 CDN들은 캐시 용량이 충분하지 않고, 검색을 위해 혼잡한 인터넷에 의존하며, 라스트마일 공급자에게 전달하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친다. 이러한 모든 구성 요소로 인해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따라서 CDN 제공업체가 어떤 방법으로 엔드-투-엔드 레이턴시를 최소화시키는지 살펴봐야 한다.


처리량: 대용량 파일의 효과적인 처리로 유연성 확보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효과적인 처리량’은 사용자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론적으로 최대의 처리량은 경로에서 가장 느린 링크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실제로 ‘효과적인 처리량’은 네트워크 조건, 하드웨어 설계, 트래픽 관리 시스템의 영향을 받게 된다. 여러 CDN 업체들은 이러한 문제에 각각 다르게 접근할 수 있으나, 사설망은 공용 인터넷에 의존하는 네트워크보다 유연성이 탁월한 것이 사실이다. CDN 업체가 ‘효과적인 처리량’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가용성: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

기업들은 대부분 안정적으로 가장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보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글로벌 사용자들이 필요로 할 때 언제든지 지속적으로 빠르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면 비즈니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확실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 고려하고 있는 CDN 업체에 콘텐츠 리던던시(redundancy), 연결 리던던시(Redundancy), 사전 모니터링 및 예기치 않은 비용이 드는 다운타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지 문의해 봐야 한다.


글로벌 스케일: 고용량 네트워크거점을 다수 보유하고 현재 ISP와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전세계 사용자들은 글로벌 브랜드에 대해 로컬에서 서비스 받는 것과 동일한 온라인 경험을 원한다. 대부분의 CDN은 공용 인터넷에 의존해 다른 위치로 콘텐츠를 이동시키며, 인터넷 혼잡 앞에서 속수무책이다. 이에 글로벌 QoS 지원 사설 백본을 가지고 있고, 전세계에 최신 고용량 PoP를 구축하고 있으며, 주요 ISP와의 협력하고 있는 CDN을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아키텍처는 PoP 간 빠른 전송, 전세계 사용자와 가까이에 콘텐츠 캐싱, 라스트마일 전송을 위한 신속한 전송 등을 통해 대규모의 전세계 고객들에게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보안: 콘텐츠 전송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고 강력한 보안 기능 제공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으로 인해 웹사이트가 다운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콘텐츠를 도난당하거나,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민감한 고객 데이터에 액세스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 이러한 보안 문제는 웹사이트의 가용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오늘날의 보안 문제를 해결하려면 웹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전송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악성 웹사이트 공격 및 무단 콘텐츠 액세스에 대한 계층적인 방어 기능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가 필요하다. 볼류메트릭(Volumetric) DDoS 공격을 신속하게 완화하려면 사이트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도 가동 시간을 보장하는 빠른 탐지 및 대용량 온-네트워크 스크러빙 기능이 필요하다.

또한 WAF(Web Application Firewall) 및 봇 관리 기능이 통합돼 있는 CDN은 악의적인 해킹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한다. 적절한 글로벌 풀-서비스 CDN은 전송 환경에 대기 시간을 더하지 않으면서도 최신 위협 및 예방 완화 조치를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실행 가능한 분석: 세분화된 콘텐츠 전송 분석 리포트를 제공해 운영 효율성 제고

성능 향상을 위한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그 영향력을 측정할 수 없다면 그것은 유용하다고 할 수 없다. 상세하고 실행 가능한 분석에는 콘텐츠 전송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트래픽 패턴, 서비스 전달 및 시스템은 물론 사용자 행동에 대한 통찰력, 세분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는 지오-리포팅(Geo-Reporting), 스토리지 리포팅, 콘텐츠 사용 데이터가 포함돼야 한다. 그래야만 정확한 검토와 판단이 가능하다. 실시간 분석은 시간에 매우 민감한 경우에 더 큰 가치를 발휘하며, 커스터마이즈 쿼리를 만드는 기능은 고유한 환경을 원활하게 관리하는데 유용하다. 분석은 웹 포털에 로그인하거나 API를 통해 액세스하는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으로 액세스가 가능해야 한다.


콘텐츠 전송 속도만으로 성능을 판단해서는 안된다- 버퍼링, 페이지 로딩 속도, 파일 다운로드 속도 등 다양한 요소 살펴야

온라인 사용자 서비스와 관련된 불만사항은 콘텐츠 전송 솔루션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전송 속도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마도 가장 눈에 띄는 요소일 것이다. 콘텐츠 유형에 따라 속도는 동영상 시작 시간, 웹 페이지 로드 시간, 파일 다운로드 시간, 상호작용 시에 응답 시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속도는 성능 퍼즐의 한 요소일 뿐이다. 다양한 지역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콘텐츠(동적 및 정적 콘텐츠)를 제공할 때 특히 그렇다.

온라인 사용자 서비스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은 다른 요소에 대해서도 파악해야 한다. 비디오의 경우, 리버퍼링은 온라인 비디오 시청 시에 가장 큰 불만사항이다. 시청자의 66%가 리버퍼링이 두 번 발생될 때 비디오 시청을 포기한다. 웹사이트 성능 측면에서, 페이지로드 속도는 사용자가 인식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웹 팀이 속도를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한다 해도 다른 요인으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즉, 쇼핑 카트에 아이템을 추가하거나 아이템을 볼 때 콘텐츠를 기다려야 한다면 사용자들은 불만을 느낄 수 있다. 파일 다운로드의 경우, ‘시작 시간’과 같은 지표는 ‘처리량’보다는 덜 중요하다.

콘텐츠 전송업체는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최고의 CDN은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어떤 장치를 사용하든지, 사용자들이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핵심적인 성능 메트릭스를 최적화한다.

▲ 라임라이트 글로벌 어드밴티지


콘텐츠 전송 평균 속도에 대한 통계 자료를 맹신하지 말아야 한다– 특정 지역의 비즈니스 손실을 막기 위해 콘텐츠 전송 성능 평가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야

많은 기업들이 평균 속도에 대한 통계 자료를 토대로 CDN 성능을 판단한다. 그러나 평균은 실제 성능에 대한 전체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며, 특정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비즈니스 손실을 간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조직은 페이지 로딩에 평균 3초의 시간이 걸리고 만족스러워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조직의 웹 팀은 미국에서 2초가 걸리고 미국 외 지역에서는 5초가 걸린다는 사실을 놓칠 수 있다.

라임라이트는 기업들이 CDN 업체의 통계를 보다 면밀히 검토해 콘텐츠 전송 성능 평가 결과치를 면밀하고 구체적으로 모두 파악할 것을 권한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사용자 메트릭스를 확보하기 위해 실제 사용자 측정(RUM) 기술은 표준 측정과 함께 사용돼야 한다. 이는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사이트의 전반적인 성능이 모든 방문자들에게 만족을 주는지 확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콘텐츠 감사 필요하다– 혼재된 정적/동적/개인화 콘텐츠 사용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 확인해야

잠재적인 CDN 고객들은 사용자 경험을 주도하는 정적 콘텐츠, 동적 콘텐츠, 개인화된 콘텐츠 믹스를 이해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대한 감사(Audit)를 실시해야 한다. 동적으로 생성된 콘텐츠는 특정 사용자에게 맞춤화되는 반면, 정적 콘텐츠는 사용자간 변동되지 않으며 캐싱될 수 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에는 비디오 파일과 같이 작은 객체와 큰 객체, 정적 콘텐츠와 동적 콘텐츠가 혼재돼 있다. 콘텐츠 감사는 성과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병목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모바일 사이트에 대한 콘텐츠 감사는 모든 요청에 새로고침(refresh)되는 여러 동적인 썸네일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는 결과적으로, 오리진으로 돌아가야 하기 때문에 서버 과부하 및 전송 지연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문제는 주문형 비디오 파일과는 상당히 다른 솔루션이 요구된다.


빠르게 원하는 콘텐츠를 찾는 지능적인 콘텐츠 캐싱 및 검색 시스템을 구축해야

콘텐츠를 빠르게 찾아 가져오는 것은 CDN의 가장 중요한 작업 중 하나이다. 기본적인 CDN의 역할은 인기 있는 콘텐츠를 네트워크 에지단의 여러 위치에 캐싱해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캐시에는 없는 인기 없는 자산은 캐시 계층 또는 오리진에서 검색해야 한다.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PoP에서 캐싱되지 않은 콘텐츠를 검색할 때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이 있다. 오리진 쉴드(Origin Shield)와 같은 계층형 캐싱 기술 및 인텔리전트 캐싱 소프트웨어는 오리진 스토리지로 돌아갈 필요 없이 네트워크의 다른 캐시 위치에서의 콘텐츠 액세스를 지원한다. 이는 오리진에 대한 콜을 줄이고 연관된 스토리지 이그레스 비용을 절감하면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콘텐츠의 신속하고 안정적인 전송을 돕는 ‘오리진 스토리지 활용을 고려해야

사용자 서비스에서 간과하기 쉬운 것 중 하나가 오리진 스토리지에 대한 선택이 워크플로우, 총 비용, 액세스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스토리지가 제대로 통합되지 않으면 대용량 콘텐츠 라이브러리 관리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잠재적으로 액세스 비용이 스토리지 비용을 초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비효율적인 스토리지 구축 및 느린 전송으로 인해 액세스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콘텐츠 전송을 위해 설계된 오리진 스토리지는 콘텐츠 라이브러리의 관리를 단순화하고 사용자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스토리지 자동화 및 지능형 서비스는 콘텐츠가 어디서 어떻게 수집, 저장, 복제, 전송되는지 등을 포함해 콘텐츠에 대한 관리를 향상시키면서 시간을 절감시켜준다. 신속한 검색을 위해 가장 빠른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기능과 함께 자동 다-지역 복제 기능을 제공하는 스토리지를 택해야 한다. 고려하고 있는 CDN 업체가 엔드-투-엔드 스토리지 관리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혼잡한 공용 인터넷을 우회해 외부 환경에 영향을 적게 받는 ‘사설망’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CDN을 택해야

오늘날 대부분의 CDN은 콘텐츠 전송을 위해 공용 인터넷 연결에 의존하고 있으며, 불가피한 혼잡이 발생할 경우,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기 있는 콘텐츠를 에지에 캐싱하는 것은 완벽한 솔루션은 아니지만, 캐싱되지 않은 콘텐츠는 위험성이 있다. 공용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예측 불가능한 성능, 대기 시간, 패킷 손실 등의 문제가 내재돼 있다.

높은 안정성을 위해 QoS 지원 사설 백본을 갖춘 CDN을 택하면, 캐시 미스에서 콘텐츠를 고성능으로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다.


성능을 넘어서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로서 CDN 서비스 고려해야

콘텐츠 전송의 기술적 요소는 분명히 중요하지만, 통합된 솔루션의 한 부분일 뿐이다. 긍정적인 최종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기업 자체도 매우 중요하다. ▲그 기업은 통합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가? ▲전송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연중무휴(24/7/365) 무료로 전문가에게 연락이 가능한가? ▲엔드-투-엔드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전문 서비스로 현재 직원들을 지원할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고려하고 있는 기업을 살펴보길 권한다.

최적의 CDN 제공업체는 솔루션 파트너여야 한다. 그 파트너는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헌신해야 한다. 통합 전문성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들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는지, 필요한 경우 기업의 팀원들을 보조할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풀-서비스 CDN은 최종 사용자 서비스를 개선하고 운영을 간소화하도록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필요할 때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가동 중단으로 인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피하도록 해주는 업체여야 한다. 무료 무제한 연중무휴(24/7/365) 전문가 전화 지원은 응답이 느린 이메일 전용 지원에 비해 다운타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라임라이트, 고성능 CDN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PoP 및 사설망 보유, 연중무휴 실시간 기술 지원 서비스 제공

라임라이트는 에지 캐시에 콘텐츠를 배치하는 기본적인 CDN의 접근법을 뛰어넘는 솔루션 파트너다. 라임라이트는 전세계 40개 대도시 지역에 100개 이상의 PoP를 구축하고 있으며 1,000개 이상의 ISP 및 라스트마일 제공업체와의 연결 및 전세계 최대의 사설망 중 하나를 보유, 운영하고 있다. 자체 애플리케이션 스택, 사설망 및 글로벌 피어링 연결을 통해 라임라이트는 퍼스트, 미들, 라스트마일을 최적화하고, 혼잡한 공용 인터넷을 우회해 더욱 빠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콘텐츠 전송을 지원한다.

라임라이트는 업계 최고의 캐시 히트율을 제공해 신속한 콘텐츠 전송과 스토리지로부터 낮은 이그레스 비용을 보장한다. 콘텐츠 전송 인프라의 핵심 구성요소를 써드파티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기존의 CDN 업체들과 달리, 라임라이트는 CDN의 모든 구성 요소를 개발하고 최적화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체되거나 변화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업계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라임라이트는 시청자가 사용 가능한 대역폭과 네트워크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실시간 분석을 토대로 비디오 전송을 최적화함으로써 최저의 비디오 리버퍼율을 보장한다.

▲ 라임라이트 글로벌 사설망

라임라이트 오리진 스토리지(Limelight Origin Storage)는 CDN과 긴밀하게 통합돼 있으며 가장 빠른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다-지역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라임라이트는 기존 클라우드 스토리지보다 최대 200% 빠른 스토리지 성능을 제공한다.

라임라이트의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는 웹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전송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악성 웹 사이트 공격 및 무단 콘텐츠 액세스에 대한 계층적 방어를 제공한다. DDoS 공격보호는 서비스 거부 공격으로부터 웹사이트를 보호하는 반면,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WAF) 보호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손상 및 데이터 도난을 방어한다.

마지막으로, 라임라이트는 기업의 성공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임라이트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응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구현하며, 직원 교육 및 지원을 위한 전담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라임라이트는 연중무휴(24/7/365) 실시간 기술 지원에 대한 무제한 무료 액세스를 제공하며, 전문 서비스 팀은 복잡한 통합 문제를 해결하는 광범위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라임라이트의 전문가들은 기존 워크플로우를 분석하고 구성을 최적화하며 팀을 교육해 비용을 절감하고 시장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네트워크 운영 센터를 상시적으로 운영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