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대표기업 등 참여해 사회현안 해결방안 논의

[아이티데일리]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12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AI for 소사이어티(Society) 2019’ 컨퍼런스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윤정원 AWS 코리아 대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NIA, 구글코리아, 네이버, 한국 MS, 카카오의 AI 전략 및 사례 발표가 진행됐으며, 마지막 세션에서는 이성환 고려대학교 인공지능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AI 기반 사회현안(AI로 인해 발생할 문제점-디지털 디바이드, 교육문제, AI의 윤리적 문제 등)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를 위한 청중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이지은 한국 MS 부사장은 “AI를 이야기할 때 어떻게 AI를 활용해서 매출을 극대화할 것인가에 대한 사례만 나오는 경우가 많다”며 “오늘 포럼은 AI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뜻 깊은 자리다”라고 말했다.

기조연설에서는 윤정원 AWS 코리아 대표는 AI와 미래사회라는 주제로 글로벌 유니콘 기업 성공사례와 최신 기술 트렌드, AWS의 AI 신기술 및 활용사례를 소개했다. 특히, 앞으로 AI 신기술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해 기업에서 AI 서비스를 활용하고 구축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

컨퍼런스 세션 1부는 ‘AI 선도 기업에게 듣다’를 주제로 참여 기업들의 AI 전략 및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첫 번째 발표는 오성탁 NIA 본부장이 진행했다. 그는 AI 기술이 급부상하고 국내 주요 산업 분야에 이미 AI 서비스가 출현하고 AI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NIA에서 수행하고 있는 각종 데이터플랫폼을 소개하고 데이터 중심으로 AI 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는 이재현 구글코리아 본부장이 진행했다. 그는 “구글의 모든 서비스에 AI 기술이 접목됐다. 이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AI가 사회적 공익적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구글이 하고 있는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세 번째 순서는 하정우 네이버 리더가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얼굴인식, 챗봇, OCR, AI 콜 등 네이버 클로바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를 발표했다. 더불어, 사회적 이슈 중 하나인 SW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네이버의 노력과 성과 등을 비영리단체인 커넥트 재단과 다양한 AI 챌린저를 시도해 AI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 번째 순서는 배진희 한국MS 리더가 장애인 접근성 향상, 지구환경 보존 등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AI를 통해 해결하는 AI for Good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AI가 사회현안 해결 및 공익을 위해서는 보다 획기적인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은 김대원 카카오 이사가 발표를 진행했다. 그는 우리 사회에 AI가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AI 윤리에 대한 개념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AI 윤리 원칙과 정책 측면에서 그동안 카카오의 원칙과 사례를 소개했다.

▲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 원장은 “AI는 단순히 기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포용국가로 성장하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기술발전 및 산업발전은 민간이 주도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기업의 기술력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정부·공공기관과 상호 협업해야 한다”며 “앞으로 AI 글로벌 기업 및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컨퍼런스 등 정기적 모임을 지속적으로 확대·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