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최초 사용자 중심 데이터거버넌스 포털 서비스 오픈

[아이티데일리] 데이터스트림즈가 KB국민은행의 데이터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수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권 최초로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거버넌스 포털 서비스를 오픈했다. IT를 모르더라도, 현업 사용자라면 누구나 필요한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해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데이터거버넌스 구축 사업을 주도한 데이터스트림즈는 지난 2015년 KB국민은행의 정보계를 중심으로 데이터 흐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본 사업 직전에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한 바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스트림즈는 데이터 모델링부터 IT/비즈메타의 통합 연계, 흐름 관리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업무 연동이 가능하도록 웹 기반 포털을 구축했다.

특히 이번에 공급된 데이터스트림즈의 데이터 리니지 솔루션인 큐트랙(Q-track)은 메타 데이터를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의 단말~계정계~정보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의 테이블 간, 컬럼 간 전반적인 흐름 조회와 오류 추적이 가능해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관련, 이영상 데이터스트림즈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데이터거버넌스 전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었던 만큼 사업 초기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간 쌓아온 사업 경험과 충분한 지식 덕분에 성공리에 완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성장해가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 KB국민은행의 데이터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에 공급된 데이터스트림즈의 데이터 리니지 솔루션 큐트랙(Q-track™).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